원추리는 뛰어난 효능으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아들을 갖게 해 준다고 하여 의남초라고 부르기도 하였고 또한 근심을 잊게 해 준다 하여 망우초로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실제로 심신 안정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 간 건강, 여성 건강에도 유익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원추리 효능과 부작용을 참고하세요.
원추리는 백합목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원추리는 산의 햇볕이 잘 드는 양지바른 곳에서 자라는 다년생 식물로 전국 산지와 들판에 자생하며 관상용으로 널리 재배됩니다. 한국에서는 원추리를 넘나물이라고 불렀으며 봄에 채취한 원추리 싹과 여름의 꽃을 채집하여 김치를 만들 때 함께 넣어 함께 먹거나 무침으로 비벼 먹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큰 원추리, 아기 원추리 각시원추리, 왕원추리, 골잎원추리, 노랑원추리, 섬 원추리 등 10여 종이 있으며, 꽃은 종에 따라 노란색 또는 주황색을 가집니다. 원추리는 여름에 꽃줄기 꽃자루가 나오고 잎에서 1m 정도 곧게 자라 잎 끝에서 6~7개의 노란 꽃이 백합처럼 차례로 핀다고 합니다. 꽃은 아침에 피고 밤에 시드는 꽃입니다. 6~7월에 피는 꽃은 6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노란색에서 연한 주황색이며 지름 10cm 내외이며 중앙은 노란색입니다. 꽃이 시든 후 3개의 털이 있는 넓은 타원형의 열매를 맺습니다.
원추리는 줄기가 없고 뿌리에서 나온 4~5개의 잎이 밑부분에서부터 겹쳐지게 자라고 윗부분이 좌우로 휘어져 있습니다. 잎의 모양은 가느다란 형태로 길이 약 50cm이고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집니다. 길고 가는 잎은 줄기 없이 뿌리에서 발아하고 잎의 끝은 뾰족합니다.
원추리 뿌리의 특징은 노란색 다육질 덩어리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맥문동처럼 뿌리에 비슷한 덩이줄기가 달리기에 먹거나 사용되어 중요하게 생각한 구황 식물 중 하나입니다. 또한 원추리 뿌리는 영양분이 풍부하여 멧돼지가 땅을 파서 원추리 뿌리 먹기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원추리 뿌리를 달인 물을 섭취하면 결핵균을 죽이는 작용이 있으며 전초에 이뇨작용, 항염증 작용, 지혈작용이 있으며 또한 해독작용도 뛰어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과 이점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원추리의 효능 1.
'심신 진정 효과'
원추리는 신경을 진정시키고 우울한 마음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며 이것을 차로 꽃과 뿌리를 마시는 것은 마음과 신체를 해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원추리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우울증을 치료에 사용하는 약초로 알려져 있는데 옛날에는 사악한 기운이 영혼에 침노하여 생기는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최고의 약재라 하였습니다. 또한 원추리는 변비, 폐결핵, 황달, 빈혈, 소변불통 등에 치료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원추리의 효능 2.
'항암효과'
원추리에는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암세포를 죽일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항암 활성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대장암세포의 증식과 성장을 강력하게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며, 대장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원추리의 효능 3.
'자양강장 효과'
원추리는 오래전부터 자양강장제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원추리 꽃에서 술을 뺀 것을 밥을 지을 때 넣으면 밥이 노랗게 변해 독특한 향을 지닌 건강한 밥으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원추리의 효능 4.
'간 건강 증진 효과'
원추리는 다양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간 기능을 개선하고 황달, 간염 등의 간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간 기능 저하 및 대사장애로 인해 걸리기 쉬운 황달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원추리의 효능 5.
'여성 건강 증진 효과'
여성의 몸을 보호하는데 원추리가 좋습니다. 여성은 남성과 다르게 월경을 하기 때문에 월경불순, 월경과다, 대하증, 수유 불량, 이뇨 장애 등 표현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점을 원추리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온 가족이 원추리를 먹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면 여성뿐만 아니라 남편과 자녀에게도 매우 이상적이고 유익한 건강한 생활 방식이 될 것입니다.
원추리의 효능 6.
'눈 건강 증진 효과'
원추리에는 풍부한 미네랄 및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루테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을 밝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시력을 개선에 도움되고 야맹증, 안구건조증과 같은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원추리의 효능 7.
'소변 개선 효과'
한방에서는 원추리를 소변이 맑지 않을 때 이뇨제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원추리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소변 배설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소변량을 개선하고 부종을 줄이며 소변 색을 맑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원추리의 효능 8.
'염증 억제 효과'
원추리는 탁월한 항염 효과를 포함하고 있으며 체내 염증 제거 및 완화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유방의 염증 치료뿐만 아니라 질염, 요도염, 유방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원추리의 효능 9.
'에너지 회복 효과'
원추리에는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도울 뿐만 아니라 체내 에너지를 생성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봄철 졸리기 쉬운 봄철 피로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원추리의 효능 10.
'위장 건강 증진 효과'
원추리에 함유된 식이섬유, 각종 비타민, 미네랄은 장 내 유해 물질을 배출하여 소화를 돕고 위장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킨다고 합니다.
원추리 부작용
- 원추리가 포함하고 있는 독성물질인 콜히친은 하루에 40g 이상을 섭취하면 소변이나 대변이 혈변을 일으키고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독성은 주로 뿌리에 집중되어 있으며 수용성이므로 60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으로 먹지 말아야 하며 뿌리를 먹거나 하루에 40g 이상 섭취하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하고 올바른 섭취를 해야 합니다.
원추리 먹는 법
- 봄에는 어린잎(10cm 이상 자란)을 잘라 각종 양념으로 간을 하거나 볶거나 데쳐 먹습니다. 이 연한 잎은 생으로 먹거나 녹즙으로 만들어 꿀이나 사과즙을 약간 타서 마실 수 있으며, 이 경우 체질에 따라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원추리의 연한 잎과 꽃은 김치에 담그는 진미로 여겨져 육수에 넣어도 풍미가 좋다고 합니다.
- 여름에는 잎 길이 50cm 정도의 원추리의 긴 잎을 따서 말려서 차로 마시고, 또한 가을에 담황색 원추리 뿌리를 채취하여 말려서 약간 달여 먹으면 온 가족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원추리 뿌리를 파보면 완두콩 크기의 구근이 여러 개 발견되는데 큰 약효를 보입니다. 뿌리를 부수고 종기에 붙이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에 6-9g을 차로 섭취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