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흰 강낭콩 14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강을 2021. 5. 24.

네이비 빈이라 칭하는 흰 강낭콩은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알게 된다면 식단에 바로 추가하게 될 겁니다. 이 작은 콩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신체를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흰 강낭콩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흰 강낭콩
pixabay.com

흰 강낭콩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한해살이풀입니다. 미국 해군의 영양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네이비 빈(Navy beans)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특히 다이어트 핵심 성분인 파세올라민 성분 함량이 높아서 인기가 높습니다. 이외에도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지방 함량은 낮으나 고단백이며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 기능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이 많습니다. 또한 질병과 싸우는 항산화 성분과 엽산 및 비타민 B12와 같은 다양하고 중요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글루텐을 포함하지 않은 단백질과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흰 강낭콩의 자세하고 다양한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1.

'고단백 다이어트 식단'

 

흰 강낭콩의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함유량은 우유의 약 7배, 소고기의 약 2배로 풍부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흰 강낭콩의 핵심인 파세올라민 성분은 아밀라아제 기능을 차단하고, 탄수화물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의 절대적인 핵심 성분이라고 합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2.

'낮은 지방과 높은 영양성분'

흰 강낭콩은 지방 함량은 낮으며, 단백질 함량은 많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9종, 미네랄 6종 등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매우 유익합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3.

'뇌 건강 증진'

 

흰 강낭콩에는 아미노산과 지방산을 포함하는 인지질인 포스파티딜 세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필수 분자는 뇌 화학 물질의 함량을 증가시켜 뇌세포의 기억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포스파티딜 세린은 연령 관련인지 저하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흰 강낭콩의 분자는 우울증으로 고생하고 균형과 조정에 어려움을 일으키는 뇌 질환인 파킨슨병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4.

'풍부한 식이섬유'

 

흰 강낭콩은 고구마의 약 8배, 사과의 약 10배 이상의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장 기능을 활성화하고 소화 기능, 배변 활동 활성화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포함하고 있는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통해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5.

'뼈 건강에 도움'

 

흰 강낭콩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 성분과 이소플라본 성분은 전반적인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6.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흰 강낭콩 콩을 자주 먹으면 참가자의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포함하여 비만과 관련된 대사 위험 요소가 감소한다고 합니다. 흰 강낭콩 섭취가 남성 환자의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며,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흰 강낭콩을 먹으면 성인과 어린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콩을 섭취하면 대사 질환과 관련된 유리 지방산을 줄이고 항 염증 지질의 함량을 높일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7.

'심장 건강 증진'

흰 강낭콩 섭취는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또한 심장병의 주요 위험 요소인 높은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8.

'간 건강 개선'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실험 쥐에게 흰 강낭콩 성분인 레시틴 성분을 꾸준히 주입한 결과 실험 쥐의 간 손상을 억제하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담즙 분비 촉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9.

'풍부한 필수 아미노산'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는데 흰 강낭콩으로 섭취 가능합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10.

'풍부한 항산화 성분'

 

흰 강낭콩은 항산화 제가 풍부한 폴리 페놀의 중요한 공급원으로 활성 산소와 싸우고 세포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흰 강낭콩은 염증과 싸우고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으며 플라보노이드는 당뇨병, 기억 상실, 알츠하이머 및 우울증과 싸우는 능력을 포함한 많은 건강상의 이점에 대해 연구되었습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11.

'성인병 예방'

 

흰 강낭콩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이 되어 성인병,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12.

'빈혈 예방'

흰 강낭콩에는 풍부한 철분을 바탕으로 빈혈을 예방 및 개선에 도움됩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13.

'암 예방에 도움'

 

흰 강낭콩의 풍부한 섬유질은 다른 콩에 비해 암에 대한 저항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섬유질은 장 내 유해 물질과 함께 배출하여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핵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흰 강낭콩의 효능 14.

'변비 예방'

 

흰 강낭콩의 풍부한 섬유질은 배변 기능을 증진하고, 숙변을 막아주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흰 강낭콩 부작용

  • 흰 강낭콩을 과도하게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 구토, 복통 증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흰 강낭콩 먹는 법

  • 아래의 흰 강낭콩 먹는 법 외에도 다양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 흰 강낭콩 삶아서 먹는 법은 흰 강낭콩을 물에 6시간 이상 충분히 불린 후 삶아 먹거나 밥을 지을 때 넣어도 됩니다.
  • 흰 강낭콩 분말 가루로 먹는 법은 하루 2~3회 2g~5g씩 물, 우유, 요구르트, 시리얼에 첨가하여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