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흑염소의 9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강을 2021. 12. 21.

흑염소는 외모가 양과 비슷하고 수염이 있으며 활동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유순하고 민첩하여 내병성이 강합니다. 무게는 30-40kg이며 작은 염소 중 하나입니다. 수컷과 암컷 모두 뿔이 있는데 수컷은 뿔이 크고 뒤로 휘고 턱에 수염이 있는 반면 암컷은 뿔이 가늘고 수염이 없습니다. 흑염소는 주로 식물의 잎, 줄기, 새싹 및 열매를 먹고 소나 돼지에 비해 잡식성이라 옥수수나 다른 곡물을 적게 먹여도 살찌기 쉽고 잡식성이라 못 먹는 게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흑염소
pixabay.com

흑염소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나은 영양가 있는 겨울철 보양식으로 여겨져 왔지만 사실은 모든 연령대의 건강을 위한 보양식입니다. 흑염소는 성질이 따뜻하여 추위에 시달리는 사람과 겨울에 특히 좋습니다. 특히 출산 직후에는 임산부의 체력과 에너지를 보충해 주는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흑염소의 아연 함량은 쇠고기의 2배에 달하며, 남성의 생식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남성의 성 기능 향상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흑염소에 함유된 풍부한 칼슘은 소나 돼지의 10배에 달합니다. 또한 다른 육류에 함유되어 있지 않은 노화를 억제하는 토코페롤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흑염소 고기의 지방 함량은 다른 고기보다 낮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철분 함량이 쇠고기의 2배 이상이고 지방 함량이 낮아 총칼로리도 매우 낮아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 매우 적합하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검은 염소가 감소된 기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흑염소는 한방에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기 때문에 겨울에 영양가 있는 보양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평소 몸이 허하고 손발이 찬 분들에게 아주 효과적입니다.

 

흑염소는 이외에도 아라키돈산, 마그네슘, 칼륨, 철 및 기타 지방산 및 기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라키돈산은 DHA, EPA 등의 필수지방산으로 학습능력, 기억력, 인지능력 향상과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라키돈산은 체내에서 생성될 수 있지만 특히 50세 이후에는 생성이 감소하므로 음식으로 보충해야 합니다. 기타 효능으로는 수족냉증 개선, 기력 회복, 빈혈 예방, 성인병 예방, 갱년기 증상 개선 등이 있으며 흑염소의 자세한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흑염소의 효능 1.

'혈관 건강 증진 효능'

흑염소에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알려진 아라키돈산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혈액 생성 및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호르몬 균형과 호르몬을 생산에 기여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며 뇌 기능을 도우며 빈혈 개선과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 및 혈액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기타 질병에 좋은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흑염소의 효능 2.

'체력 개선 효능'

 

흑염소는 칼륨, 아연, 미네랄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여 지구력 향상에 뛰어난 효능을 포함합니다. 동의보감에서 흑염소는 기를 보충하고 내장을 보호하며 체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흑염소의 효능 3.

'뼈 건강 개선 효능'

 

흑염소는 칼슘이 풍부하여 뼈가 약한 노인이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매우 유익한 효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뼈가 약해지면서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 중년 여성의 경우 뼈 건강 개선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흑염소의 효능 4.

'성인병 예방 효능'

 

흑염소는 지방함량이 낮으나 단백질과 토코페롤(항노화 성분)이 풍부하여 다양한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성인병을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흑염소의 효능 5.

'노화 방지 효능'

흑염소는 비타민 E가 풍부하여 각종 노화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유해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 건강증진 효과와 노화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흑염소의 효능 6.

'면역력 향상 효능'

 

흑염소는 고단백 식품이면서 아연과 불포화지방산 외에도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고단백 식품이면서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인해 에너지 보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흑염소의 효능 7.

'자궁 건강 증진 효능'

 

추위를 잘 타거나 손발이 찬 사람이 흑염소를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고 체온이 올라가 면역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자궁이 차가우면 임신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데 흑염소를 먹고 임신이 된 경우가 이러합니다.


흑염소의 효능 8.

'피부미용 효능'

 

흑염소는 비타민 E가 풍부하여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E는 노화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피부 결을 부드럽게 하고 피부 건조를 예방하며 각종 트러블과 염증을 예방합니다. 따라서 흑염소는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흑염소의 효능 9.

'수족냉증 개선 효능'

손발이 찬 사람은 혈액순환이 잘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흑염소가 따뜻한 성질 때문에 수족냉증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위가 찬 사람에게도 흑염소가 매우 좋습니다.


흑염소 부작용

  • 흑염소 과다 섭취는 두통, 피부 문제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특히 열이 사람은 검은 염소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욕이 왕성하거나 체격이 좋은 사람은 흑염소를 복용한 후 식욕이 더 강해지고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소양인은 체내에 열이 많기 때문에 흑염소를 먹으면 피부 트러블이나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으며, 반면 소음인은 소화 기능이 약하고 손발이 차갑고 몸집이 작아 흑염소가 매우 적합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