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토사자 7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강을 2021. 5. 24.

토사자는 정력과 원기회복에 유용하여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현대에는 연구를 통해 많은 효능과 건강상의 이점으로 약재로도 사용되며 다양한 질병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토사자의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토사자
pixabay.com

토사자는 전 세계 온대 및 열대 지역에 널리 서식하고 있습니다. 일 년생 식물이며 잎과 뿌리가 없고 엽록소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존하기 위해 숙주 식물에 의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식물입니다. 금산초, 새삼 씨라고도 칭하며 새삼 씨라고 많이 칭하며, 칡, 쑥, 콩 등 식물에 기생해서 영양분을 흡수하여 살아가는 겨우살이와 같은 기생 식물입니다. 나선형의 덩굴을 만들어 숙주식물에 도달하면 뿌리를 스스로 없애고 뿌리에 해당하는 흡기로 숙주식물의 줄기나 체관에 파고들어 숙주식물의 영양분을 흡수하여 생존합니다. 특히 가을에 토사자라는 씨앗을 맺는 생명력이 아주 강한 식물입니다.

 

토사자의 이름의 기원은 오래전 중국에서 나왔으며, 어느 날 키우던 토끼가 허리뼈와 다리뼈를 크게 다치게 되었고 토사자 줄기를 먹였는데 치료가 됐다고 하여 토끼가 먹는 실처럼 생긴 풀의 열매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토사자는 엣 중국의 진시황의 자양강장제로 많이 사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동의보감에서는 토사자는 정력을 좋게 해 주고 원기회복에 좋으며 요통과 무릎 시린 증상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토사자는 아주 오래전부터 약재로도 많이 활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오늘날에도 약효가 입증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토사자는 많은 질병 치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 및 담낭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인정된 약초입니다. 한약 전문가는 여전히 간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토사자 사용을 권장하며, 토사자를 사용하여 여전히 황달 치료에 사용됩니다. 토사자로 만든 한방 요법은 다른 요로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욕을 자극하는 것 외에도 콜레스테롤 조절, 약한 이뇨제, 완하제, 설사약 등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신장, 비장 및 황달을 포함한 많은 간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로 불편함과 항의를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사자는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통풍 치료를 위한 특정 허브입니다. 이 식물은 변비, 간 및 비장 질환, 설사 및 염증 치료에 사용됩니다.


토사자의 효능 1.

'뼈 건강 증진 효과'

관절과 뼈 건강에 도움되는 토사자는 토끼가 토사자를 먹고 회복한다는 이름처럼 토사자에는 실제로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골밀도를 높이고 관절염 등 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토사자의 효능 2.

'남성 기력 증진 효과'

 

토사자는 약재로 알려져 있지만 처음부터 알려져 왔습니다. 동의보감은 또한 에너지를 강화하고 에너지를 보충하는 등 음경의 힘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토사자의 효능 3.

'혈액순환 개선 효과'

 

토사자는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토사자는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마그네슘은 혈관과 혈액 순환에 정말 좋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은 마그네슘이 부족한 나라라는 점에 토사자는 매우 유익한 효능들을 포함합니다.


토사자의 효능 4.

'간 및 신장 기능 개선 효과'

 

토사자는 간 및 신장 기능을 강화하고 간 해독을 돕습니다. 또한 신장 약화로 인한 졸음, 유정, 무성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사자의 효능 5.

'눈 건강 개선 효과'

토사자는 비타민과 레티 인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 시력 상실, 결막염, 야맹증 등 다양한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사자의 효능 6.

'면연역 개선 효과'

 

토사자 동물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는 적정량의 토사자 씨앗이 흉선과 면역 기관 비장의 습 중량을 증가시켜 복막 대식세포의 위세 포화를 증진시키고 비장 림프구의 증식을 촉진하며 인터류킨의 생성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결과 면역력을 효과적으로 높여줍니다.


토사자의 효능 7.

'암 예방 효과'

 

특정 연구를 통해 토사자는 특정 암세포를 예방하고 또한 암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확인했다고 합니다.


토사자 부작용

  • 토사자는 특별히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토사자는 열을 내는 성질이 있는데요 몸에 열이 많으신 체질이실 경우에 과다 섭취할 경우 열이 올라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과다 섭취를 하시는 경우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토사자 먹는 법

  • 토사자 먹는 법은 다음과 같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 토사자 차로 섭취하는 법은 말린 토사자를 20g 정도 흐르는 물에 씻어서 물 2L 정도 물에 불린 다음 끓여 줍니다 물이 끓으면 중불로 낮추어 20~30분 정도 더 끓여 토사자를 걸러낸 다음 내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종이컵 2/3 정도 따뜻하게 마시면 됩니다.
  • 토사자 술로 만들어 먹는 법은 깨끗이 씻은 토사자를 1/5 정도 술병에 넣으신 후 20도~30도 정도의 담근 소주를 채워 빛이 없는 서늘한 곳 100 일정도 두어 식전 또는 식사 중에 마시면 좋습니다.
  • 토사자 보관방법은 토사자는 천연 자연식품이라서 보통 방부제와 약 처리를 절대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습기에 약하고 잘못 보관을 할 경우 벌레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