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찰흑미 8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강을 2022. 11. 14.

블랙푸드로 알려진 찰흑미는 보통 찰진 흑미 또는 검정 찰현미로 부르며 다 그냥 쉽게 말해 흑미의 쌀입니다. 블랙푸드는 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진 만큼 찰흑미는 건강에 유익한 성분을 다량으로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찰흑미의 건강상의 이점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성분 중 일부는 단백질, 칼슘, 아연, 철, 인 비타민 B, D, E 등 다양한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백미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찰흑미
찰흑미

찰흑미의 검은색을 띠는 천연색소는 황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블랙푸드인 검은콩에 비해 안토시아닌 성분이 약 4배 높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안토시아닌은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건강에 매우 다방면적인 유익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찰흑미는 오래전부터 건강에 좋다고 하여 그 기원이 오래되었습니다. 찰흑미는 옛날 중국에서 황제에게 진상하던 쌀이었다고 합니다.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 찰흑미는 건강식품으로 가치가 인정받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과 유럽을 비롯한 다양한 나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찰흑미의 효능 1.

'성인병 예방 효과'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찰흑미는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중화하여 각종 암, 뇌졸중, 심장 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인 무기염류를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찰흑미의 효능 2.

'암 예방 효과'

 

찰흑미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 무려 검은콩의 약 4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다양한 질병과 암 예방은 물론 노화 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찰흑미의 효능 3.

'눈 건강 증진 효과'

 

찰흑미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안토신은 로돕신 재합성을 도와 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반면에 로돕신이 부족할 경우 눈이 피로하고 침침하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찰흑미는 눈의 피로를 해소하고 눈 건강 증진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찰흑미의 효능 4.

'심장 건강 증진 효과'

 

찰흑미는 중요한 미네랄과 칼륨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여 심장 건강을 지킬뿐만 아니라 혈관과 혈액순환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심장 박동을 조절함으로 부정맥을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찰흑미의 효능 5.

'간 건강 증진 효과'

찰흑미에 풍부한 셀레늄 성분은 간세포 파괴를 억제하고 전반적인 간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찰흑미는 간경화, 간염, 음주가 잦은 사람에게 유용하고 유익하다고 합니다.


찰흑미의 효능 6.

'면역력 강화 효과'

 

찰흑미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내 차가운 기운을 빼줄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 B2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전반적인 면역력 증진뿐만 아니라 면역계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피로 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찰흑미의 효능 7.

'당뇨병 예방 효과'

 

찰흑미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알파글루코시데이스와 알파아밀레이스를 포함하여 소화 효소에 대한 억제 활성을 띠고 있고 식사 후 포도당 수치를 억제와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에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뇨병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찰흑미의 효능 8.

'위궤양 개선 효과'

 

연구에 따르면 찰흑미에서 추출한 안토시아닌을 배양 암세포를 지닌 암컷 쥐에게 주입했을 때 암세포가 최대 약 80%가 사멸하는 것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흰쥐에게 위궤양 유도제를 투여한 후 1시간 뒤 안토시아닌을 투여하였을 때 궤양의 크기가 작아진 것을 관찰하였다고 합니다.


찰흑미의 껍질로 인해 소화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소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백미를 많이 섞어서 점차 비율을 조절하여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찰흑미에는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하여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하니 백미와 혼합하여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