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블랙베리 9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강을 2021. 3. 8.

블랙베리는 쌍떡잎 장미과의 나무 딸기과에 속하며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에 널리 분포하는 식물입니다. 블랙베리는 단맛이 풍부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생으로 먹거나 주스, 잼, 젤리 등 가공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는 킹스 베리라 칭하며 왕의 열매라고 칭합니다. 다양하고 풍부한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블랙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엘 레그산, 탄닌, 케르시킨, 갈산, 시아니딘, 카테킨, 켐페럴, 살리실산 물질과 같은 페놀 성 플라보노이드의 많은 식물성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풍부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칼륨, 망간, 구리, 마그네슘 같은 많은 미네랄은 암, 노화, 감염 및 신경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약 15개의 블랙베리에는 엄청난 양의 비타민 C와 1밀리그램의 망간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두 영양소의 일일 권장 섭취량의 약 50%를 차지합니다.

 

블랙베는 뼈와 심장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비타민K가 풍부합니다. 블랙베리는 ORAC 값에 따라 10대 항산화 식품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ORAC 점수가 5,905인 작은 과일은 한 입당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제공하여 질병과 싸우고 면역력을 높이며 프리미엄 건강을 유지합니다. 반면에 블랙베리에는 순수한 탄수화물 7개만 포함하고 있어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열매입니다.

블랙베리
pixabay.com


블랙베리의 효능 1.

'염증 억제 효과'

블랙베리의 주요 건강상의 이점 중 하나는 풍부한 항산화 특성입니다. 블랙베리는 활성산소와 수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만성 염증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먹는 주요 음식이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염증은 대부분의 질병의 원인입니다. 염증의 자연적인 과정은 유해한 세포에 대한 신체 방어의 일부이지만 서양식 식단은 염증, 특히 만성 질환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블랙베리에는 자연적으로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블랙베리의 효능 2.

'혈액순환에 효과'

 

블랙베리의 안토시아닌 물질은 혈류를 개선하고 혈관을 강화하며 항바이러스 성분 엘레 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혈액 순환은 건강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혈액 순환을 통해 몸 전체에 산소와 영양분을 분배하기 때문입니다.


블랙베리의 효능 3.

'암 예방 효과'

 

블랙베리는 암을 유발하는 특정 세포 돌연변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암의 원인은 복잡하고 사람마다 다르지만 DNA, 특히 건강한 세포의 돌연변이가 질병의 진행을 촉진하는 것처럼 보이므로 블랙베리와 같은 항산화 제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이 돌연변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블랙베리의 가장 많이 연구된 건강상의 이점 중 하나는 암과 싸우는 음식으로 작용하는 능력입니다. 이것은 블랙베리에서 발견되는 풍부한 항산화 물질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블랙베리에는 항산화 제인 폴리 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과일은 특히 안토시아닌의 농도가 높습니다.


블랙베리의 효능 4.

'당뇨에 효과'

 

당뇨병은 부적절한 인슐린 분비로 인해 발생합니다. 단식 후 혈당 수치가 126mg/dl 이상일 때 당뇨병으로 평가됩니다. 블랙베리는 100g당 43칼로리로 칼로리가 매우 낮은 반면, 수용성 섬유질 100g 당 5.3g은 일일 필요량의 14%를 충족할 수 있을 만큼 풍부합니다. 장내 포도당보다 훨씬 느리게 흡수되어 갑자기 혈당 수치가 상승하지 않아 인슐린 분비를 지원하고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합니다.


블랙베리의 효능 5.

'뇌 건강에 효과'

블랙베리의 놀라운 영양소는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블랙베리는 다른 많은 고 항산화 베리와 마찬가지로 뇌 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최고의 뇌 식품 중 하나입니다. 일부 보고서에 따르면 블랙베리를 섭취하면 단기 기억력이 가장 크게 향상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망간은 뇌 기능에 필수적인 높은 수준의 블랙베리에 존재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신체의 눈에 띄는 비율의 망간은 뇌의 시냅스에서 발견됩니다. 뇌에서 망간 전달의 중요성 때문에 망간 결핍은 간질과 같은 뇌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블랙베리의 효능 6.

'다이어트에 효과'

 

블랙베리에는 100g 당 칼로리가 낮지만 식이섬유가 많아 식단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블랙베리에 함유된 카테킨 물질은 체내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지방 연소를 도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블랙베리의 효능 7.

'피부 건강에 효과'

 

블랙베리의 건강상의 이점은 건강한 피부에 기여합니다. 블랙베리 열매 추출물은 일반적으로 항산화 효과를 통해 UVB 방사선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또한 피부의 각질 형성 세포를 UV 방사선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블랙베리 식품에서 발견되는 비타민 C는 피부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지원하고 피부 건조의 발생을 줄이고 조기 피부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 건강은 주름 예방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블랙베리의 영양소는 피부를 공격하는 감염에 대해 항바이러스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블랙베리의 효능 8.

'갱년기 개선 효과'

 

블랙베리에서 발견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리그난 성분은 에스트로겐 분비 감소로 인한 갱년기 증상 개선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특히 폐경기의 흔한 증상인 안면 홍조, 불면증 등의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블랙베리의 효능 9.

'혈관 건강에 효과'

블랙베리의 비타민K는 전체적으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K는 칼슘을 운반하고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축적을 방지하는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K의 건강한 섭취는 건강한 혈압 수준과 관련이 있으며 혈관 (정맥과 동맥 모두)을 연결하는 세포의 염증을 줄이고 심장 마비의 가능성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블랙베리의 안토시아닌의 또 다른 기능은 내피 기능 장애와 심부전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블랙베리에서 발견되는 특별한 안토시아닌 물질은 이러한 혈관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기능장애 및 관련 심혈관 질환의 발생률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발병을 늦추거나 멈출 수 있다고 합니다.


블랙베리 먹는 법

  • 블랙베리 과일은 날 것으로 즐기는 것이 가장 좋지만 냉동 과일도 좋습니다. 블랙베리는 우유, 유산균 음료, 요구르트 등과 같은 유제품과 잘 어울립니다. 함께 먹으면 산도가 중화되고 칼슘도 보충됩니다. 냉동해서 먹으면 여름날에 딱 맞는 시원한 음료로 스무디 형태로 마실 수 있습니다. 또한 블랙베리 분말 가루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블랙베리 부작용

  • 블랙베리 열매에서 발견되는 타닌 물질은 적당한 수준이지만, 차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진 식물의 잎과 뿌리에서는 훨씬 많은 양의 타닌 물질이 발견됩니다. 다량의 탄닌은 암 환자의 종양 크기를 잠재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 암에 걸린 사람은 블랙베리 잎이나 뿌리로 만든 차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블랙베리와 다른 많은 과일에서 발견되는 옥살레이트 물질은 때때로 결석의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신장 결석에 걸리기 쉬운 경우 블랙베리 섭취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체질에 따라 블랙베리를 먹을 때 가벼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과일을 먹는 동안 손, 입 또는 입술이 부어오르거나 가렵다는 즉시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