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백향과 9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강을 2022. 1. 27.

백향과(패션 프루트)는 남아메리카 브라질이 원산지인 열대 덩굴 과일로 전 세계 열대 지역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짙은 자주색을 띠는 백향과(패션 프루트)는 익으면서 주름이 생기면서 맛이 좋아진다고 하는데요. 맛과 향이 뛰어나기 때문에 디저트, 음료, 향수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백향과
백향과

백향과는 맛과 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영양성분도 풍부합니다. 특히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전해질 불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으며 항산화 효과가 좋은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식이섬유 등 항산화 성분도 풍부합니다. 노화 방지 및 피부 관리에 뛰어난 비타민C는 석류보다 3배, 나이아신은 석류보다 5배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백향과는 인, 철, 칼슘, 칼륨 및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 기여하고 골밀도와 강도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뼈의 회복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통증과 염증을 포함한 골다공증을 예방 및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플라보노이드는 세포 돌연변이를 예방하고 암과 싸우는 데 효과적인 과일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백향과는 건강에 다양한 효능을 제공합니다. 플라보노이드 및 페놀산을 포함한 백향과는 심장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식물성 스테롤 성분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준을 낮추어 혈관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백향과의 씨앗은 혈관벽 평활근 세포를 이완에 기여하여 혈관 확장을 통해 혈류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맛과 건강에도 좋은 백향과의 다양한 효능의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백향과의 효능 1.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

백향과에는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세포의 삼투압을 조절하고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며 신체가 과도한 나트륨을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근경색,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백향과의 효능 2.

'면역력 향상 효과'

 

백향과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체내 백혈구 및 면역 체계의 활동을 촉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며 노화와 각종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에서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외부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체계를 강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백향과의 효능 3.

'혈액순환 개선 효과'

 

백향과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칼륨은 혈관에서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 함유된 각종 항산화제는 혈관의 유해한 독소를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백향과의 효능 4.

'피로회복 효과'

 

백향과에 풍부한 비타민은 우리 몸의 피로를 회복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 공급원 외에도 삼나무에는 많은 미네랄, 아연, 철, 마그네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백향과의 다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은 지친 몸을 회복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백향과의 효능 5.

'노화 억제 효과'

 

백향과에는 세포와 조직의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나이아신과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백향과 열매에는 석류보다 약 3배 정도 높은 나이아신이 함유되어 세포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를 포함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노화는 활성산소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활성산소를 제거하면서 노화를 늦추고 피부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비타민 C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백향과의 효능 6.

'장 건강 증진 효과'

백향과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해 전반적인 장 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변비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의 항산화 효과를 통해 유해한 독소를 배출하여 장기능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백향과의 효능 7.

'항염 효과'

 

앞서 설명한 백향과의 칼륨은 몸에 해로운 나트륨과 유해 물질을 제거하고 다양한 항산화 물질은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여 염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염증으로 인한 부종이나 기관지염 개선과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백향과의 효능 8.

'산모 건강 증진 효과'

 

백향과는 엽산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성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과일로 알려진 석류의 약 15배 함량이 함유되어 있으며, 엽산 결핍은 태아 성장에 악영향을 미치고 면역 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과일은 여성의 면역 체계를 강화에 매유 효과적이고 산모의 다양한 질병 위험을 줄일 뿐만 아니라 태아의 건강에도 매우 유익한 과일입니다.


백향과의 효능 9.

'피부 미용 효과'

 

백향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맑게 하고 피부를 탄력 있고 윤기 있게 가꾸어준다고 하여 여신의 열매라고 불립니다. 그만큼 백향과에 함유된 나이아신과 카로틴은 세포와 조직의 노화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며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백향과의 부작용

백향과에는 복용 중인 약물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는 알칼로이드와 진정제가 들어 있습니다. 특히, 항불안 제나 항우울제를 복용 중인 경우 백향과를 섭취하기 전에 먼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백향과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뇌가 둔해질 수 있고, 아스피린이나 혈액 희석제를 사용하는 경우 백향과의 항응고 성질이 아스피린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