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방아잎 8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강을 2021. 9. 14.

방아잎은 토종 식물로 깻잎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특유의 냄새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식물입니다. 이 식물은 요리와 향신료로 사용되지만 유익한 효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효능의 일부는 면역력 증진, 위액분비 촉진 및 소화불량 예방, 항염 작용, 신경 세포 손상 복구, 우울증 완화 등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방아잎의 효능과 부작용을 참고하세요.

방아잎
방아잎

방아잎은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을 말합니다. 이 식물은 한국, 중국, 일본에 널리 자생하며, 향이 강하고 다른 풀의 냄새를 압도하여 배초향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민속학에서는 죽어가는 사람을 소생시키는 기능이 있다고 하여 연명초라하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이 식물은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될 만큼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다양한 요리(예 : 찌개, 탕, 부침 등)에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생선 냄새, 비린내, 음식 요리의 잡냄새를 없애기 위해 추어탕, 매운탕에도 널리 사용됩니다.

 

방아잎은 방아풀의 잎으로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한국에서는 배초향 또는 곽향이라고 합니다. 잎은 깻잎과 비슷하게 생겼으나 잎이 약간 작고 끝이 라벤더색입니다. 방아잎은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어 위장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 여성에게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방아잎은 위장의 습열을 제거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항균작용이 있기 때문에 식중독, 구토, 복통, 설사 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방아잎은 루테인, 로즈마린산,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며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 노화를 지연시켜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암세포의 성장 및 분화와 관련된 신호전달의 일부의 결합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어 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방아잎 추출물은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축적을 억제하여 동맥경화, 고지혈증 및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방아잎의 효능 1.

'항균효과'

방아잎은 뛰어난 항균 효능으로 체내에 들어오는 온갖 세균과 바이러스를 잘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우수한 항균 효과는 인체의 면역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면역력이 낮아 발생하기 쉬운 감기 예방에도 유익한 효능이 있습니다.


방아잎의 효능 2.

'면역 강화 효과'

 

방아잎은 면역력 강화에 뛰어난 효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방에서는 감기, 소화 불량, 두통에 사용할 뿐만 아니라 폐를 보호하고, 폐 염증을 현저히 감소시키고 천식 증상을 치료하는 효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방아잎의 효능 3.

'혈관 강화 효과'

 

방아잎은 혈관 건강에 유익한 효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력한 항산화 효능으로 인해 체내의 활성산소와 혈중 콜레스테롤을 제거할 수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 노폐물을 비롯한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고지혈증, 심장병, 당뇨병 및 기타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방아잎의 효능 4.

'소화 촉진 효과'

 

방아잎은 오래전부터 소화기 계통 질환의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위액의 과다 분비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소화 과정을 통한 산성화 된 음식물이 역류하는 것을 억제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 완화와 소화기 계통 질환으로 인한 장 내 가스를 줄이는 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방아잎의 효능 5.

'골다공증 예방 효과'

 

방아잎에는 칼슘, 인, 아연, 철 및 기타 미네랄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및 빈혈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방아잎이 기의 순환을 돕고 몸에 침입하는 바이러스와 미생물에 대한 항균효과를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방아잎의 효능 6.

'피부질환 개선 효과'

방아잎은 우수한 살균 효능으로 인해 각종 피부병을 일으키는 피부 곰팡이 제거에도 도움이 되며, 알레르기, 아토피, 무좀, 습진 등 각종 피부질환의 증상 완화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방아잎의 효능 7.

'수족냉증 개선 효과'

 

방아잎의 특성은 따뜻한 양의 기운으로 수족냉증을 개선하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장을 따뜻하게 하는 약재로 쓰일 수 있으며, 여름의 귀찮은 설사와 복통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방아잎의 효능 8.

'두뇌 건강 증진 효과'

 

방아잎은 뇌신경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신경교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치매, 뇌졸중 등 다양한 뇌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방아잎 추출물을 사용한 결과 산화 스트레스 감소 효능이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방아잎 부작용

방아잎의 주의사항과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아잎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안 맞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허약한 체질의 사람인 경우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