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위대 8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강을 2021. 10. 14.

머위는 Compositae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한국과 일본에 자생하는 식물입니다. 이 식물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잎에서부터 뿌리까지 버릴 수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머위의 줄기인 머위대는 풍부한 영양소를 바탕으로 다양한 요리와 반찬 등 다양한 식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머위대
pixabay.com

머위는 항산화, 항암 효과가 뛰어난 봄나물로 습한 토양을 좋아하며 우리나라의 70% 이상이 충청남도에서 재배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쓴맛으로 인해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 쓴맛은 머위의 풍부한 폴리페놀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쓴맛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폴리페놀은 우리 몸의 해로운 산소를 무해한 물질로 바꾸는 뛰어난 항산화제이며, 건강 유지에 꼭 필요합니다. 또한, β-카로틴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폴리페놀과 같이 뛰어난 항산화 효과가 있어 암을 예방에 도움 될 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 증진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머위대의 효능 1.

'항암효과'

 

머위대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유럽 국가에서도 항암제로 쓰일 수 있을 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β-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암 예방과 건강 관리를 위해 제철의 머위대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위대의 효능 2.

'항염 효과'

머위대의 가장 중요한 이점 중 하나는 항염증 효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머위는 체내 염증을 매개하는 류코트리엔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관절염뿐만 아니라 통풍, 심장 염증에도 효과적입니다. 염증이 줄어들기 때문에 통증 없이 염증성 질환을 극복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말합니다.


머위대의 효능 3.

'뇌 건강 증진 효과'

 

머위대에는 함유되어 있는 캠페롤은 브로콜리, 시금치, 녹차, 녹차와 같은 식품에서 발견되는 식물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켐페롤은 실제로 뇌의 산화 손상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포함되어 있는 여러 화합물은 치매 및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머위대의 효능 4.

'면역력 향상 효과'

 

머위대에 포함되어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은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체의 저항력을 향상시켜 신체의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또한 머위는 또한 혈관을 이완하고 정화하여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머위대의 효능 5.

'뼈 건강 증진 효과'

풍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 머위대는 골밀도를 높이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뼈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골밀도를 높이면 골다공증과 같은 골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머위대의 효능 6.

'눈 건강 증진 효과'

 

머위대의 풍부한 비타민 A는 눈 건강을 지원하는 비타민으로 또한 로돕신 합성에 관여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나이에 따른 시력 저하를 늦추고 야맹증을 예방하며 다른 안과 질환의 발병을 예방에 도움됩니다.


머위대의 효능 7.

'알레르기 억제 효과'

 

평소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가려움증과 재채기를 포함하여 여러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특정 알레르겐에 노출되었을 때 신체의 히스타민 방출의 결과입니다. 머위대는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거나 자연적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히스타민제입니다.


머위대의 효능 8.

'다이어트 효과'

 

머위는 100g당 20칼로리 일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독소와 유해물질을 배출하여 장 건강을 이롭게 하는 효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장 건강을 개선함으로 면역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머위대의 부작용

일부 머위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일부 품종에는 알칼로이드(PA)를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품종의 머위대를 섭취하면 암, 간부전 및 기타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머위 제품을 찾는다면 'PA-free'가 있는 제품을 구매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머위는 Compositae과의 식물이므로 데이지, 돼지풀 또는 국화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머위에도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