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독활 8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강을 2023. 10. 11.

독활은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두릅나무과 두릅나무속의 여러해살이 풀로 겨울이 지나고 봄에 땅속에서 올라오는 독활의 새순은 땅두릅이라고 하는데 모습이 두릅나무의 두릅과 흡사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땅두릅은 보통 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국거리 또는 튀김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맛과 식감과 향이 좋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독활
독활

독활의 순인 땅두릅은 연구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고 또한 땅두릅의 기능성 효능을 실험한 결과 땅두릅의 열수 추출물이 면역력을 높여 감염된 세균수가 줄어들었음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독활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는 성분은 체력을 올리고 피로를 푸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땅두릅은 신경쇠약, 당뇨병 치료 약재로 쓰인다고 합니다.

 

또한 독활에는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성분인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는데 산나물 중에서도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비타민 C, K, B와 엽산과 여러 미네랄이 여러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단백질, 칼슘도 함유되어 있어 신경 안정과 혈액순환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독활의 다양한 효능의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독활 효능 1.

'항암 효과'

독활의 성분을 살펴보면 인삼과 마찬가지로 사포닌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사포닌(암세포를 억제하는 성분)과 비타민C(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성분)가 참두릅 보다 2배, 쑥보다 5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점은 암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에 외도 비타민 B, K, 엽산도 함유되어 있어 항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독활 효능 2.

'항염증 효과'

 

연구에 따르면 독활은 염증 유발 물질을 감소시켜 염증성 질환 치료에 효능이 있어 활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독활의 항염증 효과는 연골을 보호하고 골수조직 파괴와 골수세포 사멸을 억제해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독활 효능 3.

'통증 완화 효과'

 

오래전부터 독활은 중풍, 관절염, 뇌졸중 및 통증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어 사용되어 왔으며, 통증을 치료한다는 내용이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독활은 이렇게 고대부터 뛰어난 효능으로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또한 오늘날에도 약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관절염, 뇌졸중, 통풍, 신경통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독활 효능 4.

'당뇨병 예방 효과'

 

독활의 뿌리는 당뇨병에 꼭 필요한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효능도 있어 당뇨병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독활 효능 5.

'간 건강 증진 효과'

연구에 따르면 독활은 동물 실험에서 간의 알라닌 아미노 트랜스퍼 라제(ALT)와 아스파르 테이트 아미노 트랜스퍼 라제(AST) 수준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간을 보호하는 효과와 간 건강 증진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독활 효능 6.

'면역력 강화 효과'

 

연구를 통해 독활이 황색 포도상 구균(MRSA, MSSA)의 생육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농촌진흥청과 전북대학교 공동연구를 통해 독활이 전반적인 면역력을 강화해 세균 감염을 억제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독활 효능 7.

'치매 예방 효과'

 

동물실험을 통해 독활은 기억장애를 유발하는 뇌 손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또한 뇌경색 부위를 감소시키며, 뇌조직 손상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억력 향상 및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독활 효능 8.

'불면증 개선 효과'

 

독활 차를 마시게 되면 심신의 안정을 취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또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섭취하면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불면증이 심한 경우 잠자기 전 독활 차를 한번 마셔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독활을 약으로 쓰는 경우 가을부터의 땅두릅의 순이 오르기 전의 것을 사용하고 잎과 줄기는 봄부터 시작하여 늦은 여름까지의 무성한 줄기를 솎아 사용하면 좋습니다. 독활의 잎과 줄기를 삶으면 맑은 맛과 약간의 쓴맛이 있습니다. 독활로 만든 차는 특유의 향기와 맛으로 고급스러운 차로 취급됩니다. 만약 쓴맛을 싫어하는 경우 끓일 때 감초를 추가하거나 완성 후 꿀을 추가하면 좋습니다. 참고로 잎과 줄기는 약 10g 정도를 차로 끓여 두세 번 나누어 음용할 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