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추야자 9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강을 2021. 10. 6.

대추야자는 북아프리카와 서아시아가 원산지인 야자과의 상록교목으로 우리나라에선 대추야자는 아직까지 생소한 과일이지만 중동과 지중해 지역에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과일이자 원산지이기도 합니다. 대추야자의 열매는 기원전 수천 년에 걸쳐 재배되었다고 하며 성경에 등장하는 종려나무의 열매가 대추야자의 열매라고 합니다.

대추야자
pixabay.com

대추야자나무는 완전히 자라는 데 약 12년이 필요하지만 일단 번성하면 대추야자열매를 60~80년 기간 동안 수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추야자열매는 원형 또는 장방형으로 길이 3~5cm 정도이며 익기 전 녹색에서 익으면 황색, 적색으로 익으며 맛은 매우 달콤하고 영양가와 칼로리가 높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영양소와 섬유소,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세계적으로 주로 건조식품으로 많이 사용되는 인기 있는 과일입니다.

 

열매의 생김새는 그나마 한국의 대추와 닮았지만 완전히 다른 나무의 열매입니다. 대추야자나무는 야자과에 속할뿐더러 완전히 다른 나무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대추와 같이 다산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대추야자열매는 중동과 지중해 지역의 현지인들은 오래전부터 사막을 통한 장거리 여행 등 꼭 필요한 식량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 열매는 칼로리가 매우 높기 때문에 소량의 열매로 필요한 칼로리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대추야자는 100g 기준 266 kcl로 고칼로리 식품입니다.

 

대추야자는 풍부한 칼로리뿐만 아니라 항암 특성을 가지고 있는 퀘르세틴 성분과 다량의 섬유질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에 일일 권장 섭취량의 약 30%에 해당하는 섬유질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대추야자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 B, K, 엽산, 니아신, 피리독신, 리보 플래빈, 티아민과 철분, 칼슘, 마그네슘, 칼륨, 아연, 망간, 구리, 인 등이 함유되어 있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기 좋은 열매입니다.


대추야자의 효능 1.

'항산화 효과'

대추야자에 함유된 루 테오 린, 케르세틴,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등 다양한 항산화제는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으며, 세포 산화를 억제하여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추야자의 효능 2.

'에너지 충전 효과'

 

고대부터 대추야자는 중동과 지중해 지역 현지인들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대추야자에는 과당, 포도당, 자당 등 천연당의 함량이 상당히 높아 소량으로도 많은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추야자의 효능 3.

'염증 제거 효과'

 

대추야자에 포함하고 있는 케르세틴은 항염 효과가 탁월하여 체내에 축적된 염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염증을 억제하고 제거하면 관절염의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과 피부염 등 각종 염증성 피부질환의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대추야자의 효능 4.

'뇌 건강 증진 효과'

 

대추야자는 뇌의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포함되어 있는 페룰산, 안토시아닌, 프로토카 테 추산 및 카페 산과 같은 천연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알츠하이머병과 치매를 예방하거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추야자의 효능 5.

'빈혈 개선 효과'

 

대추야자는 풍부한 철분과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철분이 결핍되면 피로, 현기증이 쉽게 발생하는데 대추야자는 풍부한 철분으로 인해 빈혈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추야자의 효능 6.

'신경 안정 효과'

대추야자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인체의 근육과 신경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뿐더러 긴장을 완화하고, 혈압을 낮추고,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여성의 월경전 증후군 개선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대추야자의 효능 7.

'뼈 건강 증진 효과'

 

대추야자는 아시다시피 칼륨, 마그네슘 및 비타민K가 풍부하기 때문에 뼈 건강에 유익합니다. 일반적으로 노화가 들수록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하게 되는데, 대추 야자와 같은 음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뼈의 강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골다공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추야자의 효능 8.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대추야자는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유해한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이라 칭하며, 이것이 높아지게 되면 뇌졸중 및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이러한 수치를 낮추게 된다면 심혈관 건강을 지키고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 됩니다.


대추야자의 효능 9.

'심장병 예방 효과'

 

대추야자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효과적으로 낮추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리글리세리드와 산화 스트레스는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이며 동맥에 지방 플라크를 형성하게 합니다. 대추야자에는 다양한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하여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풍부한 칼륨은 연구에 따르면 칼륨은 혈압을 낮추고 뇌졸중 및 기타 심장 관련 질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추야자 부작용

대추야자는 독성이 없는 안전한 식품군입니다. 이 열매는 열량이 높기 때문에 식단 관리를 전혀 하지 않거나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혈당관리가 필요한 사람의 경우 신경을 써야 할 부분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