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크 초콜릿 9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강을 2021. 6. 3.

다크 초콜릿은 섬유질, 철, 구리 망간 및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심장 건강, 피부 건강, 혈압 및 뇌 기능을 개선하고 시력 향상,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등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를 조절해야 하며 코코아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 다크 초콜릿의 효능과 부작용을 확인하세요.

다크 초콜릿 소개

다크 초콜릿은 카카오를 포함하여 코코아 버터 및 코코아 가루를 넣고 우유를 넣지 않고 만든 쓴 맛이 특징인 초콜릿입니다. 이러한 다크 초콜릿은 매우 진한 맛이 나고 소량으로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크 초콜릿은 풍부한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여 다양한 건상상의 이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초콜릿에는 중요한 항산화 성분과 폴리 페놀이 풍부하지만 모든 초콜릿이 동일하게 포함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공된 고당 초콜릿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다크 초콜릿의 건강상의 이점은 다양하고 인상적입니다. 이러한 효과를 보기 위해 좋은 다크 초콜릿을 구매해야 하며 라벨 판독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코코아가 70 % 이상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면 최고의 다크 초콜릿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 효능

다크 초콜릿의 효능과 이점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풍부한 항산화 성분
  • 활성산소 억제
  • 나쁜 콜레스테롤 억제
  • 혈압 및 혈당 조절
  • 심장 건강 개선
  • 암 예방에 도움
  • 피부 건강 개선
  • 시력 개선 효과
  • 인지 능력 개선

1. 풍부한 항산화 성분

다크 초콜릿과 코코아 분말의 항산화 활성 함량, 총 플라 바놀 및 폴리 페놀 함량을 아카이, 크랜베리, 블루 베리 및 석류와 같은 슈퍼 과일과 비교한 결과 코코아 분말 (그램 당 30.1mg)의 플라 바놀 함량이 다른 모든 슈퍼 과일 분말보다 훨씬 더 높음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다크 초콜릿의 항산화 능력은 석류를 제외한 모든 슈퍼 주스보다 높다고 합니다. 또한 초콜릿 1 회 제공량은 총 폴리 페놀 함량이 가장 높으며 (1 회 제공량 당 약 1,000mg) 석류 주스를 제외한 모든 과일 주스보다 훨씬 높습니다.

2. 활성산소 억제

다크 초콜릿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활성 산소와 싸우는 능력입니다. 자유 라디칼은 신체의 세포 과정에서 생성되는 유해한 화합물로 염증과 만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제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고 신체를 부상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화합물입니다. 다크 초콜릿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 페놀을 포함한 항산화 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코코아는 실제로 와인과 차보다 폴리 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다크 초콜릿의 카카오 비율이 높을수록 더 많은 항산화 제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나쁜 콜레스테롤 억제

초콜릿의 코코아 버터는 건강에 좋은 지방과 폴리 페놀이 풍부하며 이러한 유익한 화합물은 신체의 항산화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피험자에게 초콜릿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다크 초콜릿을 1 주일 동안 꾸준히 먹으면 혈소판 반응성을 개선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연구에 대한 또 다른 검토에 따르면 플라 보 놀이 풍부한 초콜릿을 섭취하면 심장 질환의 주요 위험 요소인 총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4. 혈압 및 혈당 조절

여러 연구에 따르면 식단에 다크 초콜릿을 추가하면 혈압 수준을 낮출 수 있어 심장병 및 뇌졸중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는 것은 제2형 당뇨병 및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복 혈당 수치를 현저히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5. 심장 건강 개선

플라바놀은 다크 초콜릿에서 발견되는 주요 플라보노이드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플라바놀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과 뇌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여 심장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플라바놀은 혈소판이 응고되는 것을 방지하여 뇌졸중 위험을 줄입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다크 초콜릿과 플라보노이드가 없는 화이트 초콜릿을 2 주 연속 매일 섭취한 비교 결과에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초콜릿을 먹으면 성인의 혈액 순환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반면 화이트 초콜릿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초콜릿 섭취량이 많을수록 심장 질환 위험이 낮아진다는 결론이 있으며 실제로 초콜릿을 많이 안 먹은 사람은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거나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6. 암 예방에 도움

믿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다크 초콜릿이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의 장점 중 하나는 항암 식품으로서의 잠재력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에서 발견되는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 제가 대장암 예방에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이 생쥐에서 대장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염증을 줄이며 암세포의 성장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7. 피부 건강 개선

다크 초콜릿이 피부에 미치는 가장 좋은 이점 중 하나는 플라보놀 함량과 태양 손상을 방지하는 능력입니다. 실제로 런던의 한 연구에 따르면 플라 보 놀이 풍부한 초콜릿을 먹으면 자외선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동시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거친 피부를 줄이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혈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8. 시력 개선 효과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임상 실험에서 밀크 초콜릿에 비해 다크 초콜릿을 섭취한 후 대비 감도와 시력이 향상되어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초콜릿과 그 성분이 시력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9. 인지 능력 개선

일부 연구에 따르면 플라바놀이 풍부한 다크 초콜릿은 뇌의 혈류를 개선하고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병과 같은 인지 장애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초콜릿, 와인, 차와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뇌 기능 및 인지 능력 향상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다크 초콜릿
pexels.com

다크 초콜릿 부작용

다크 초콜릿의 부작용의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높은 칼로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1. 높은 칼로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은 저칼로리 또는 저지방 음식이 아니므로 너무 많이 먹지 않아야 하며 만약 다이어트 중인 사람은 체중 감량 식단에서 다크 초콜릿을 여분의 칼로리를 고려하여 필요에 따라 식단을 조정해야 합니다. 식이 제한이 있는 경우 다크 초콜릿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크 초콜릿은 건강한 식단에 중요한 보충제가 될 수 있지만 다크 초콜릿에는 많은 칼로리가 포함되어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한 경우 부작용으로는 긴장, 배뇨 증가, 불면증 및 빠른 심장 박동이 있습니다. 참고로 다크 초콜릿 1 온스에는 약 12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한 잔의 커피 나 에너지 드링크보다 훨씬 적지 만,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이 점을 염두해야 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