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검정보리 7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강을 2021. 5. 15.

검정보리는 도정하지 않는 곡물로 영양이 그대로 남아있어 비타민 B, E, 칼슘 철, 칼륨, 식이섬유, 무기질로 그대로 가득 차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흰쌀과 밀가루에 비교 자체가 안되며, 오늘날의 검정보리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검정보리
pxhere.com

검정보리는 초본과에 속하는 2 년생 풀인 보리는 재배 역사가 가장 오래되어 다양한 식품의 주원료 맥주, 공업용 원료, 사료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성분은 식이섬유와 비타민 C, E, 등 다양한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이 체내에 다양한 유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보리는 분류와 품종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분류됩니다.

 

검정보리는 이러한 종류의 보리 중 하나에 해당하며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또한 검은색을 띠는 검은콩, 검은깨와 함께 검은 음식을 대표하는 건강식품입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오곡 지장이라 하여 다섯 가지 곡식 중 가증 최고로 손꼽는다고 합니다.

 

검정보리는 보리 중에서 가장 진한 보리 향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 보리보다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도 함유하고 있으며 일반 보리보다 4배 이상 함유하고 있습니다. 같은 블랙푸드인 흑미, 서리태, 블루베리보다도 더 높은 수치입니다.

 

검정보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만큼이나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베타글루칸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 베타글루칸 성분은 우리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다른 검은콩이나 검정쌀에는 없다고 하며, 오직 검정보리에만 함유하고 있습니다.


검정보리의 효능 1.

'노화 방지 효과'

검정보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노화의 원인으로 알려진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며, 체내의 세포 노화를 방지하여 탄력 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검정보리의 효능 2.

'변비 예방 효과'

 

검정보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도와줍니다. 장을 도와 배변 활동을 촉진해 주며 변비 개선 및 장 건강에 이롭다고 합니다. 또한 검정보리에만 함유되어 있는 판토텐산 물질은 위의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소화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검정보리의 효능 3.

'혈관 건강 개선 효과'

 

검정보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을 건강하게 하며,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관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칼륨 성분은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검정보리의 효능 4.

'혈압관리 효과'

혈압을 낮추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FDA가 발표한 검정보리의 효능 중 심장병의 영향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의 변화에 대한 보고가 있으며, 고혈압 등 대사 증후군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논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정보리의 효능 5.

'당뇨 예방 효과'

 

검정보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곡물 중 검정보리에 가장 풍부하며 천연 인슐린이라고 할 정도로 혈당 조절 능력이 뛰어납니다. 베타글루칸은 당의 소화와 흡수를 지연시키고 식사 중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방지합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합니다.


검정보리의 효능 6.

'면역력 개선 효과'

 

검정보리에는 검은콩이나 검은 쌀에는 없는 베타글루칸이 많아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은 대식세포를 강화시켜 강력한 면역 물질을 만듭니다. 또한 사이토카인이라는 면역 물질의 분비를 촉진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검정보리의 효능 7.

'장 건강 개선 효과'

검정보리는 일반 보리보다 식감이 좋고 소화하기 쉽습니다. 검정보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수용성 식이섬유입니다. 장 연동을 촉진하고 배변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위에서 소화되지 않고 장으로 내려가고 노폐물과 유익한 물질을 부착하고 배설하여 장의 면역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검정보리 먹는 법

  • 검정보리쌀 밥 : 검정보리와 백미를 6:4 비율로 작 섞어 깨끗하게 씻은 다음 불리지 않은 상태로 밥을 만들면 됩니다. 하지만 일반 백미로 밥을 만들 때 보다 물 20%를 더 추가해야 합니다. 검정보리는 물 흡수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 검정 보리 차 : 검정보리를 씻은 다음 프라이팬으로 약한 불로 약간 볶아 물 2l와 검정보리 40g을 넣고 끓여주면 됩니다.
  • 검정보리 티백 : 간단하게 티백을 구입하셔도 됩니다.

검정보리 부작용

  • 검정보리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차가운 성징을 가지고 있으며,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복통 및 설사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