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개복숭아 12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강을 2021. 7. 21.

개복숭아의 대표적인 효능은 천식, 기침, 기관지염 등의 완화 효과가 있어 독감과 호흡기 질병이 걱정되는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 질환 개선할 뿐만 아니라 암 예방, 간 건강 및 장 건강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더 자세한 내용과 효능은 아래의 개복숭아 효능과 부작용을 참고해 주세요.

개복숭아
개복숭아

개복숭아는 한국과 중국의 산속에서 서식하는 복숭아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아름다운 복숭아와 달리 개복숭아는 못생기고 푹신한 털이 있는 작은 과일입니다. 개복숭아는 산 복숭아 또는 약 복숭아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이 과일은 독특하게 텁텁한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섭취하는 것보다 기관지 관련 약으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개복숭아에는 특히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인 비타민 B17가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비타민 A, 비타민 C,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또한 포함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과 구연산은 흡연과 음주로 인해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초여름과 가을에 수확한 개복숭아는 발효액으로 만들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므로 겨울철이나 감기나 각종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는 겨울이나 환절기 및 계절이 바뀔 때 개복숭아 발효액을 따뜻한 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개복숭아의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개복숭아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아연, 엽산, 철, 인, 칼륨, 칼슘도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건강한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주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 펙틴은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변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개복숭아의 효능 2.

'암 예방 효과'

 

개복숭아에 특징 중 하나인 아미그달린 성분은 암세포의 베타-글루코시다아제에 작용하여 암세포를 사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을 함유함으로 니트로사민(발암 물질로 알려짐)의 생성을 억제하여 다양한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개복숭아의 효능 3.

'간 기능 개선 효과'

 

개복숭아에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과 다양한 활성물질은 간에 축적된 독소와 유해 물질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간 기능을 개선하고 간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잦은 음주로 손상된 간의 피로 해소에 도움 된다고 합니다.


개복숭아의 효능 4.

'면역력 향상 효과'

 

개복숭아 추출물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또한 알칼리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산성화 된 몸을 중화시키고 피로를 풀어주며 면역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으로 암 예방뿐만 아니라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인체가 알칼리화 되면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 되는 사실을 아실 겁니다.


개복숭아의 효능 5.

'피부 건강 개선 효과'

 

개복숭아에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또한 탄닌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피부에 탄력을 주고 모공을 수축시키는 데 도움 됩니다. 개복숭아로 젊고 탄력 있는 피부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개복숭아의 효능 6.

'혈액 순환 개선 효과'

 

개복숭아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및 기타 비타민과 미네랄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에서 나트륨을 방출하여 혈액 순환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등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 된다고 합니다.


개복숭아의 효능 7.

'장 건강 개선 효과'

 

개복숭아에 다량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로 알려진 펙틴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발암물질, 담즙산의 독성물질을 흡수하여 배설할 수 있기 때문에 배변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대장암과 같은 질병을 예방합니다. 또한 펙틴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이나 변비 개선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개복숭아의 효능 8.

'피로 해소 효과'

개복숭아는 피로를 자주 느끼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개복숭아는 풍부한 비타민뿐만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 펙틴 등 다양한 미네랄과 활성물질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몸의 면역력을 높여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좋습니다.


개복숭아의 효능 9.

'니코틴 해독 효과'

 

개복숭아에는 몸에서 니코틴과 코티닌(니코틴 대사산물)을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기산인 구연산과 타르타르산이 들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흡연자가 개복숭아를 먹게 되면 흡연 후 배설되는 니코틴 대사량이 증가한다고 하며, 흡연자의 건강을 위해 개복숭아를 추천해 주세요.


개복숭아의 효능 10.

'기관지 질환 개선 효과'

 

기관지 문제는 개복숭아를 찾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복숭아에 함유된 활성물질은 폐를 강화하고 기침을 완화하며 가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복숭아의 효능 11.

'변비 개선 효과'

 

복숭아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효과적으로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숙변제거와 변비 증상 개선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펙틴은 장 내 유해 물질을 흡수, 배설할 수 있어 각종 장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복숭아의 효능 12.

'불면증 개선 효과'

 

개복숭아에는 풍부한 활성물질로 인해 민감한 신경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의 증상을 개선하고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개복숭아 부작용

  • 개복숭아는 약효가 좋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개복숭아 먹는 법

  • 개복숭아를 먹는 법은 다양하게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개복숭아 발효액을 만들어 섭취해서 먹는 방법입니다.

개복숭아 발효액 만드는 법

  • 깨끗이 씻고 정리한 개복숭아를 설탕과 1:1로 층층이 번갈아가며 넣으면서 마지막에 설탕을 덮어주고 완벽히 밀봉한 다음 서늘한 곳에 한 달 정도 숙성시킨 다음 굳지 않게 잘 섞이도록 잘 저어주고 밀봉하여 12달 정도 숙성하면 완성됩니다. 완성한 발효액은 물과 함께 섭취하시면 됩니다.
-->

댓글